chatgpt 영어회화 초보자 가능 영어공부법 끝없이 질문하는 Chat GPT – 모바일(Mobile)

 

스마트폰으로 언제든, 시간 날 때마다 영어회화를 공부하세요.
이제, 영어회화 공부를 나 혼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가장 중요한 스마트폰으로 영어회화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키위 브라우저를 설치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구글 크롬 스토어에서 키위 브라우저를 찾아 설치해주세요.
키위 브라우저를 설치하는 이유는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extension을 설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키위 브라우저에서는 extension 설치가 가능합니다.

 

 

키위 브라우저를 설치한 후, PC와 같이 키위 브라우저를 통해 구글 크롬스토어에 접속하여 Talk-to-ChatGPT extension을 찾아 설치해줍니다.
이제 브라우저 상의 세팅은 마쳤으니 스마트폰의 설정을 해야 합니다.
현 상태로도 공부는 가능하지만 Chat GPT가 영어를 한국어처럼 읽기 때문에 이대로 공부를 진행하면 집중력이 떨어질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설정으로 들어가서 일반을 클릭하고 “글자 읽어주기” 옵션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기본엔진을 선택하고 “구글 음성 서비스”를 기본엔진으로 설정합니다.

 

또 기본엔진 아래에 있는 언어를 “영어 미국”으로 변경해주세요.
만약 위 설정이 스마트폰 버전이 달라 찾기 어렵다면 스마트폰 설정의 검색을 통해 “글자 읽어주기”를 검색하면 바로 해당 옵션으로 이동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이제 키위 브라우저를 통해 Chat GPT에 접속하면 PC 버전과 같이 Talk-to-ChatGPT 창이 보일 것입니다.

 

그럼 Talk-to-ChatGPT의 설정으로 들어가서 “Language and speech” 설정을 PC 버전과 같이 영어 미국으로 모두 바꿔줍니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으로 영어회화 공부를 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Prompt와 Talk-to-ChatGPT의 에러와 관련한 이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영어회화를 어느 정도 하는 사람들에게도 이 방법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굳이 이런 Prompt로 연습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이 Prompt는 초보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Chat GPT가 쉽고 간단하게 말해야 하고, 기본적인 표현들을 익히기 위한 Prompt입니다.

하지만 Chat GPT의 기억력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이 Prompt로 연습하다 보면 단어와 질문이 점점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Chat GPT가 때로는 엉뚱한 행동을 할 때도 있구요.

 

 

이때 Chat GPT에게 제공된 Prompt의 맨 위의 한 줄을 다시 입력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내가 덧붙이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 아래에 적어주면 Chat GPT가 이전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또한 처음 시작할 때는 될 수 있으면 음성으로 하기보다는 타이핑으로 일부러 오타를 내고, 이것을 “Teacher” 입장에서 고쳐주는지 확인한 후, 고쳐주지 않았다면”Regenerate response”를 클릭하거나 그래도 안 된다면 대화를 삭제하고 “New chat”으로 다시 시작해주세요.
이렇게 해서 고쳐줄 때 대화를 이어나가면 문제       없이 진행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Chat GPT는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매번 같은 답변을 하지는 않아서 많은 실험을 했습니다.
간혹 Chat GPT가 시작부터 엉뚱하게 행동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만약 Chat GPT가 엉뚱하게 말을 안 듣는다면 앞서 말씀드린 데로 “New chat”으로 다시 시작하거나 “Regenerate response”를 클릭 또는 Prompt 맨 위 한 줄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몇 번만 시도하면 어렵지 않게 영어 회화 학습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회화 학습을 진행할 때는 Prompt 맨 아래에 있는 토픽을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토픽은 단어 형태의 주제뿐만 아니라 서술 형태의 주제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즉,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 맞춰서 대화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 표 예약하기”, “카페에서 주문하기” 등과 같은 상황들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학습하면 다양한 주제를 활용하여, Chat GPT와의 대화를 진행할 수 있어서 영어 실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Talk-to-ChatGPT의 에러와 관련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회화 연습을 하다 보면 Talk-to-ChatGPT 음성이 안 나오거나 음성인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프로그램의 오류로 보입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페이지를 새로고침 해주면 다시 이용이 가능한 간단한 문제이니 참고 바랍니다.

 

 

또한 Talk-to-ChatGPT는 내가 말이 끝나면 바로 메시지를 전송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은 편할 때도 있지만 말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잠시 머뭇거렸는데 Chat GPT에게 음성을 전송해 버리는 상황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이때는 앞서 말씀드린 “자동전송” 버튼 옵션을 해제하고 내 말이 다 끝난 후에 전송 버튼을 눌러서 전송하는 게 초보자들에게는 조금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 버튼의 자동 활성화로 인해, 계속해서 마이크가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며 띵동 띵동 소리의 알림이 들려서 좀 거슬릴 수 있습니다.
이때는 Talk-to-ChatGPT의 마이크 버튼을 눌러 비활성화 시킨 후, 말 할 때 활성화 시켜 이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이게 귀찮다면 스마트폰의 알림음을 무음으로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이크를 껐다 켰다를 반복하지 않아도 되고 대화 소리는 들리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이 문제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의 오류로 개발자가 해결하지 않으면 어쩔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래도 이런 기능을 만들어서 무료로 배포한 개발자에게 감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Prompt 내용과, Talk-to-ChatGPT의 오류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이용한다면 정말 재밌게 영어회화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영어 채널들에도 Chat GPT를 이용한 비슷한 영어회화 공부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용하다 보면 나는 Chat GPT에게 질문을 하고 Chat GPT는 단순히 대답만 하는 형태로 대화가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어도 잘 못하는데 영어 공부가 아니라 무슨 말을 해야 하나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하다 보니 결국 재미도 없어지고 집중력도 떨어져 버려서 사람들이 포기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AI English 에서 제공하는 Prompt는 매우 단순하고 심플하지만 대화에만 집중할 수 있는 명령어 입니다.
Chat GPT는 계속해서 질문을 하고 나는 질문에 대한 대답만 생각하면 되기 때문에 집중력이 생기고 재미도 있습니다.
영어회화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꼭 한 번 시도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영어회화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Chat GPT를 수없이 실험해 본 결과 복잡한 명령 Prompt를 진행하려면 많은 시행착오와 실험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Chat GPT를 이용한 영어회화 학습을 좀 더 디테일하게 할 수 있도록 Prompt를 업데이트 시켜보려 합니다.

여러분의 영어회화 공부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좋은 정보 제공하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hat GPT 명령 Prompt

You must adhere to the following ‘conversation methods’ and ‘rules’:

1. conversation methods.
You should respond to my question using only two different methods.

(A) Respond as ‘[Teacher],’ providing only English grammar corrections in English.
(B) Respond as ‘[Speaker],’ providing simple and easy questions.

You can only answer as shown in the example.
(example)
[Teacher] That’s great! The correct spelling for your hobby is “tennis.”

[Speaker] Do you like playing tennis with friends?

2. rules.
You must never forget to follow the rules below in every conversation.

(A) You should always talk to me in easy words, like you do with a 3-year-old child.
(B) After I finish my response, you should keep asking me questions.
(C) When I want to change the topic, I will say “change.” Right? Then, you should ask, “What topic do you want?” and continue the conversation from there.

Now, if you agree to the above conditions, say “understood.”
After you respond, Let’s start the conversation by asking me a question.
The topic will be ‘hobby’.

 


 

Leave a Comment